KOR

회사 관리 서비스
비자 서비스 – 홍콩2020-04-20T12:06:04+09:00

홍콩 비자 서비스

홍콩의 비자 정책은 홍콩특별행정구(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)의 독자적인 입국(이민) 조례에 따르며
기본 취지는 “홍콩 내 고용 및 경제 환경 보전” 하에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비자 승인이 이루어집니다.
비자 취득을 위한 심사와 승인 및 거부 여부는 이민국 고유의 권한이며 신청자의 상황별로 추가 질의 사항,
최종 승인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비자취득

한국인의 경우 3개월 방문자(Visitor)의 자격으로 홍콩 내 체류 가능합니다만 방문자의 취업(Employment), 사업(to establish or join in any business), 학교 입학(to enter school as a student) 등을 허용하고 있지 않으며 또한 3개월 이상 체류 시 해당하는 비자를 입국 전 혹은 입국 후 반드시 취득하셔야 합니다.

Hong Kong ID Card의 경우 상기 비자 취득 후 자동으로 신청 자격이 부여되며 신청 2주 후 이민국에서 수령 가능하게 됩니다.

비자 종류

취업 비자 (General Employment Policy, GEP)

홍콩 거주/영주권이 없는 외국인의 홍콩 내 취업 시 반드시 이민국으로부터 취업비자 승인을 받으신 후에 근무 가능합니다. 취업 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홍콩에서 바로 구할 수 없는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, 경험이 있는 사람임을 증명해야 하며, 승인 수나 업종의 제한이 없습니다. 다만, 중국 본토인(본토인은 Admission Scheme for Mainland Talents and Professionals)이거나 아프가니스탄, 쿠바, 라오스, 북한, 네팔 및 베트남 국적의 근로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.

비자 승인 시 이민국에서 주요 고려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 신청자는 치안에 위협적인 요소 및 심각한 범죄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.

  • 홍콩 현지 직원으로 대체할 수 없는 직책, 직업
  • 신청인의 관련 분야에 대한 경력, 경험, 교육 수준
  • 고용회사의 배경(안정성, 재무 상태, 홍콩 현지 직원 고용 창출 등)
투자 비자 (Investment as Entrepreneurs)

홍콩 회사의 대주주로서 현지에 체류하며 사업을 운영하시는 경우 투자 비자를 신청해야 하며, 준비서류 및 진행 과정은 취업비자와 유사하나, 신청자와 회사가 홍콩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해야 한다.

비자 승인 시 이민국에서 주요 고려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 신청자는 치안에 위협적인 요소 및 심각한 범죄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.

  • 사업 계획서
  • 사업 매출, 사업 재원, 투자 총액
  • 현지 직원 채용 수
  • 신기술 (해당하는 경우)

투자 비자의 경우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도 신청 가능하며, 만약 홍콩 정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시면 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.

투자 비자 (Capital Investment Entrant Scheme “CIES”)

1,000만 홍콩 달러 이상을 투자한 투자자의 경우 홍콩특별행정구의 거주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 홍콩 내 사업 운영, 참여의 형태가 아닌 허용되는 특정 자산에 투자하시거나 투자 계획이 있으신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. 비자 접수나 승인 전후 6개월 내 투자가 진행되면 됩니다.

아울러 투자 자산 외에 신청자 본인과 동반 가족의 홍콩 내 거주를 지원할 수 있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.

동반 비자 (Dependant Visa)

취업비자, 투자비자 등의 취득을 통해 홍콩 거주하시는 경우 홍콩 거주자가 스폰서가 되어 동반 가족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.

  • 배우자
  • 현지에서 법적으로 그리고 공적으로 관계가 인정된 동성의 혹은 이성의 파트너
  • 18세 미만의 자녀

비자 연장 및 변경

비자 연장 (Extension of Stay)

유효기간이 있는 모든 비자의 경우 비자 만기 1달 이전에 비자 연장 신청을 하셔야 각 비자 성격에 맞게 홍콩 내 거주를 연장하실 수 있습니다. 서류 접수 후 보통 2~3주 내로 완료가 가능하며 각 비자 종류, 상황별 추가 보완 서류 요청을 받을 시 기간은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비자 스폰서의 변경 (Change of Visa Sponsorship)

취업비자로 홍콩 내 근무 시에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을 하여 고용 회사가 변경되는 경우 비자 스폰서 변경 신청을 하여야 하며, 새로운 회사에서 근무 시작 전 신청이 모두 완료되어야 합니다. 신청과정 및 준비서류는 새로 취업비자 받는 것과 유사하며, 이전 직장과 새로운 직장 모두 관련 서류 모두가 필요합니다. 이직 분야 및 고용회사의 상황이 유사하다면 보통 쉽게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비자 종류 변경 (Change of Visa Status)

홍콩 내 거주하는 비자의 종류 변경이 필요할 경우 이민국에 변경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학생비자로 공부하신 후 취업을 하시거나 동반 비자 취득 후 홍콩에서 직장을 구하고 고용 비자로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